치질이란?

▶치질이란?


치질은 항문 바로 위 직장의 정맥들이 모인 정맥총이 부풀어 오른 것을 뜻합니다.

 

크게 치핵, 치열, 치루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치핵입니다.


10명 중의 6명은 치질 환자라는 통계가 있지만 다른 병과 달리 예민한 부위 발생하는 질환이라 부끄러워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치질 환자 수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평소 배변습관에 따라 자주 발생하며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질의 종류

치질은 우선 크게 치핵, 치루, 치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치핵


치핵은 내치핵, 외치핵, 혼합 치핵 등으로 나뉘며 항문 조직이 덩어리로 돌출되는 증상입니다. 

 

외치핵은 항문 근처에 발생하고 매우 민감한 조직에 싸여 있습니다. 핏덩어리가 생기면 통증이 심한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덩어리가 파열됐을 때 만 출혈이 있

 

습니다.

 

내치핵은 치상선 아래 항문 내에서 생기는 통증 없는 출혈과 배변 시 돌출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그러나 내치핵도 완전히 탈출하게 되면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치루

세균 감염 때문에 항문샘에 염증과 고름이 생기는 증상으로 항문밖에도 염증이 생겨 두 염증이 연결되어 관을 이루게 됩니다.

 

구멍이 뚫려 이곳으로 고름이 나와 속옷을 더럽히게 됩니다. 치질증상 중에 유일하게 항문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치열

항문이 변의 크기보다 작아서 항문이 찢어지게 되어 배변 시 통증과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피가 뚝뚝 떨어지기도 하지만 배변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통증은 저절로 없어집니다.



치질의 발생원인★


인간의 직립 자세는 직장 정맥에 큰 압력을 가하여 불룩하게 만듭니다.

그 외 다른 원인으로는 노화, 만성 변비 또는 설사, 유전적 요인, 임신, 관장을 과용하여 생긴 잘못된 배변 습관, 화장실에서 긴 시간을 보내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정맥을 지지하는 혈관이 늘어나서 정맥의 확장과 함께 정맥벽이 얇아져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속해서 혈관 막이 늘어나고 압력이 상승하게 되면 약해진 정맥이 돌출하게 됩니다.


음양오행적 보는 치질의 원인은 금(폐장·대장) 기운이 나빠져서입니다.


항문을 주관하는 금기운이 나빠지게 되면 치루, 치열과 같은 항문 관련 질환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항문 쪽으로 기혈순환이 안 되어 변비나 설사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 항문조직이 손상되면서 치질증상이 나타납니다.

설사는 위산이 중화되지 않은 상태로 항문으로 나오게 되어 항문조직에 염증을 발생시키며, 변비의 경우 변이 딱딱하게 굳어 마찰로 인해 항문 조직이 염증을 일

 

으켜 치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선방법★


○ 금(폐장·대장) 기운이 좋아지는 건강요법

 

치질과 같은 항문 관련 질환 등을 예방하려면 항문을 주관하는 금기운이 좋아져야 합니다.

 

재발률이 높은 치질 증상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므로 금기운이 좋아지는 건강요법을 통해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치질과 같은 항문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장 환경의 개선과 소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이 딱딱하게 굳게 되어 항문이 찢어져 치질증상이 나타날 경우 식이섬유가 많은 곡식생식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곡식생식은 기운 영양이 풍부하여 생명력과 면역력 증강에 좋으며 적은 양으로도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혈액을 맑게 해주며 장내 독소를 해독하고, 노폐물을 배출하여 대장 환경 개선에 아주 좋은 식이요법입니다.

○ 배지압온열요법○
 
치질은 항문 쪽으로 기혈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막힌기혈을 강력하게 뚫어주는 배지압온열요법을 통해 치질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